흥청망청(興淸亡淸)하게 살지 말라
상태바
흥청망청(興淸亡淸)하게 살지 말라
  • 광장21
  • 승인 2018.12.0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홍기/ 좋은 감리교회 원로목사

 

-향락과 사치는 자신은 물론 가정과 나라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조선의 제10대 왕이 된 연산군은 생모 폐비 윤씨(尹氏)가 사사(賜死)되면서 마지막으로 남긴 피 묻은 적삼을 보고 타오르는 복수심에 그의 패악과 폭정은 날이 갈수록 심했다.

  피 보라가 몇 차례 조정 안팎을 적시고 나자 쾌락중독에 빠지기 시작하였다. 이때 간신 임사홍과 그 아들 임승재는 갖은 아부로 연산군의 쾌락을 부추겼다. 임사홍 부자(父子)는 채홍사(採紅使)라는 특별 전담반을 구성하여 전국 각 지방으로 보내 미색이 뛰어난 기생이나 여인들을 찾아 한양으로 데려 오게 하였다.

  그때 전국각지에서 데려온 여인들 중에 1차 합격된 여인들을 운평(運平)이라 불렀으며 그렇게 선발되어 뽑혀온 여인들이 무려 일만여 +

명에 달했는데 이들 중에서 기예와 미색이 가장 출중한 절세미녀 50명을 다시 연산군이 직접 심사하여 흥청(興淸)이라 불렀다.

  당시 연산군은 혼인하지 않은 처녀를 청녀(淸女)라 칭하여 각 지방 양반가의 미혼녀를 선발하여 데려오기 위해 채청여사 등 벼슬아치들을 조선팔도에 파견시켰다. 그는 연일 잔치와 향락으로 재물을 탕진하여 부족한 비용을 충당코자 공신들과 관료들의 재산을 몰수하려다가 그들의 반정에 의해 폐위당하고 말았다. ‘흥청망청’이란 이름은 연산군이 만든 흥청이 흥하는 청이 아니라 망하는 청이란 뜻에서 사람들이 그렇게 불렀다.

  

 성경은 다른 여인들과의 불륜행위를 음행이라고 한다,

그래서 음행을 저지를 경우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를 잃게 된다고 경고 한다.

 첫째 젊음을 잃게 된다. 두렵건대 네 존영이 남에게 잃어버리게 되며...(잠5:9)

‘존영’이란 청년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 신선함, 강인함을 뜻한다.

젊음의 특징은 신선하고 풋풋하고 싱싱한 건강미다, 그러나 음행에 빠진 사람은 눈빛이 흐려진다. 여자로 인해 총명을 잃기 때문이다.

 둘째 세월을 잃게 된다. 네 수한이 잔인한 자에게 빼앗기게 될까 하노라(잠5:9)

젊은 사람들은 세월이 화살같이 빠름을 모르고 산다. 인생이 언제나 푸르른 5월 인줄 안다. 그러나 봄날은 간다.

소년이여 늙기는 쉽고 학문을 이루기는 어려우니(小年易老學難成)

짧은 시간이라도 가볍게 여기지 말라(一寸光陰不可輕)

연못가의 봄풀이 채 꿈도 깨기 전에(未覺地溏春草夢)

계단 앞 오동나무 잎이 가을을 알리네(階前五葉已秋聲) -<주자의 권학문>

사람이 음행에 빠지면 세월을 허송하게 된다. “세월을 아껴라 때가 악하니라”(엡5:16)

  셋째 재물을 탕진하게 된다.

다른 사람이 네 재산으로 배를 불리고 네가 수고한 것이 남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잠5:10)

음행을 저지르면 재산을 탕진하게 된다. 연산군도 탕진한 재물을 보충하려고 공신들의 재산을 몰수하려다 폐위 당했다. 행락과 사치에 빠지면 재물은 날개를 달고 달아나는 법이다.

 넷째 건강을 잃게 된다.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육체에서 나오는 법인데 여자를 많이 둔 왕들이 정치를 잘할 리가 없다. 솔로몬 왕은 처음에는 정치를 잘했지만 후에 첩이 700명 후궁 300명 1000명의 여자들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았고 백제의 의자왕은 3000명의 궁녀에 빠져 나라를 망쳤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지만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게 된다.

  

 다섯째 인생을 후회하게 된다.

내 선생의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며 나를 가르치는 이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던고(잠5:13)

음행하는 자는 반드시 말년에 큰 후회를 하기 마련이다. 후회하지 않으려면 젊었을 때 부모님 말씀과 스승의 훈계,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때로는 어리석고 융통성이 부족하고 미련한 것 같이 보여도 순종하는 사람이 복을 받는다. 머리를 잘 굴리며 영악하고 꾀를 잘 부리며 향락을 즐기는 사람은 반드시 후회하는 날이 오기 마련이다. 많은 것을 잃고 후회하지 말고 성결한 삶을 통해 복된 인생을 살라.

#광장21 #이홍기 #좋은감리교회원로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