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감사는 행복의 필수조건/이홍기
상태바
[칼럼]감사는 행복의 필수조건/이홍기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0.03.11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홍기/원로목사, 광장21 주필
이홍기/원로목사, 광장21 주필

성경은 감사가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하고 있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5:18)

범사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행복의 비결이다.

 

기독교에서는 감사를 많이 드릴 수록 감사할 일이 많이 생긴다고 가르친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 때문에 불안과 공포 불신, 그리고 짜증이 나 있는 상태다. 누가 옆에서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폭발할 지경이다. 이런 때일 수 록 감사로 마음의 잔을 채우면, 우리의 마음과 영혼에 근육이 생겨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어느 신문사 기자는 아침에 잠시 기도하며 “고맙다 감사하다를 열 번 정도 되뇌었더니 그때마다 마음이 한없이 평온해짐을 느낀다”고 하였다. 그렇다, 하루의 문을 감사로 열면 그 문을 통해 감사의 기운이 들어온다.

 

직장(사업장)에서 일할 때 감사한 마음으로 일하라.

직장은 하나님이 내려주신 선물이다. 올해 우리나이로 101세 되신 김형석 교수의 저서 “인생의 열매들”에 나온 이야기다. 한국의 어떤 교수가 일본에 갔을 때, 택시를 탔는데 운전기사가 늙어보여서 몇 살이냐고 물었더니 72세 라고 대답했다. 그는 운전기사에게 운전이 잘 되느냐고 물었다. 그 기사는 올해도 신체검사에 합격했고 오랜 경험으로 시야가 넓기 때문에 운전을 잘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75세까지 운전하다가 은퇴하면 고향에 돌아가 쉬는 것이 자신의 소원이라고 뜻을 밝혔다.

그 운전기사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시골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도쿄까지 와서 70세가 넘을 때까지 운전할 수 있다는 것에 진심으로 감사하는 표정이었다.

필자는 목회를 하기 전에 직장생활을 한 경험이 있다. 감사가 없었기에 직업에 대한 애착이 없었다. 그러다가 목회를 하면서 감사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달았다. 늦게 철이 든 셈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감사하다고 인사하는데 매우 인색하다고 한다.

어떤 청년이 한 말이다. “출입증을 가슴에 달고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다보면 이것저것 물어보는 사람이 많다. 도움을 주거나 안내해주면 외국인은 거의100% 고맙다 또는 감사하다고 상냥하게 웃으면서 말한다"고 했다. 그런데 한국인은 인사하지 않는다. 그걸 알기에 아침에 한국 사람이 뭘 물으려고 접근해오면 슬쩍 피해 버리기도 했다고 한다.

도움 받는 사람이 인사도 없이 휑하니 가버리면 하루 종일 내 기분이 다운 돼서다. 나에게 하는 말 같아서 마음이 찔린다.

 

우리는 감사하기 공부를 해야 한다.

지식과 학문을 배우는 것만이 공부가 아니다. 올바른 마음 가짐을 배우는 것은 지식과 학문을 배우는 공부보다 더 중요하다.

현대인에게는 감사의 감정이 메말라간다. 개인주의와 권위의식과 생존경쟁이 날로 심해지는 사회에서 살기 때문에 이러한 폐풍이 생겼다. 사회가 각박하고 삶이 팍팍할수록 감사를 배워라. 이것이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다.

 

감사는 마음먹기에 달렸다. 우리는 흔히 가진 것이 많으면 감사할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또 환경이 좋으면 더 감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주위를 살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소유와 감사는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다. 나폴레옹은 유럽을 제패한 황제지만 내 생애에 행복한 날은 단 6일뿐이었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장애인의 대명사 헬렌켈러는 삼중고를 겪으면서도 내 생애에 행복하지 않은 날은 단 하루도 없었다고 말했다. 마음이 부자면 감사는 절로 나온다.

 

지구의 무임승차에 감사하라.

한국최초의 우주비행사 이소연박사는 지구에 안착 후 이렇게 말했다. “지구로 내려올 때쯤 떠오른 생각은 과연 내가 지구에 살 자격이 있는 사람일까. 지구에 무임승차해 살면서 오히려 해를 끼치는 존재는 아닌가. 우주에서 숨을 한번 들이키려면 장비며 인력이며 돈이며 큰 대가를 지불해야 숨 한번 제대로 쉴 수 있다. 그런데 지구에서는 아무것도 안 해도 마음껏 숨을 쉬며 살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모르고 살았다.”고.

그렇다 우리는 지구에 무임승차해서 살고 있다. 매순간 들어 마시는 공기, 따스한 햇살, 싱그러운 바람,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누리는 이것들에 감사한 적이 있는가. 일상에 감사하고 작은 것에 감사하자.

 

감사는 표현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윌리엄 아서워드는 “감사를 느끼기만 하고 표현하지 않는다면 마치 선물을 포장해서 주지 않고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한국인들은 가족한테 감사하다고 말하는 것을 쑥스러워 한다.

사실 가장 가깝고 소중한 가족에게 감사표현을 가장 많이 해야 함에도 입을 다물어 버린다. 필자도 예외는 아니다. 이제부터라도 멘트를 날려보자

“당신이 있어 감사합니다. 힘내세요!”라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