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건강과 세계 평화/박찬주
상태바
김정은 건강과 세계 평화/박찬주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0.04.2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주 전 육군대장
박찬주 전 육군대장

김정은의 건강 상태가 세계적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심혈관 계통에 수술을 받고 회복 중이라는 설부터 코마(혼수상태) 상태라는 설까지 다양합니다. 키 170cm, 몸무게 140kg의 초고도 비만에 술 담배를 즐긴다 하니 어딘가 문제가 있겠다는 추측은 있어 왔습니다.

김정은의 신변 문제가 세계적 관심을 갖는 이유는 그가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와 안정에 매우 큰 위험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절대적 국가 권력을 가진 그가 위험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북한의 불안정한 의사결정 체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상적 국가에서는 군 통수권자가 전쟁을 일으키고 싶어도 함부로 못합니다. 국회가 있고 언론이 있고 여론이 있고, 동맹국이나 우방국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북한의 경우는 다릅니다. 견제 없는 절대 권력을 가진 김정은이가 전쟁하자고 결단하면 전쟁이 일어날수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혹여나 김정은이가 실성을 하거나, 잠자다 나쁜 꿈을 꾸고 일어나서 "공격하라우!" 하고 잠꼬대한 것이 전쟁의 시초가 될지도 모른다는 농담 반 진담 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그가 핵무기 사용의 결정권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과 미국 그리고 전 세계는 북한의 핵개발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실패하였습니다. 설령 핵을 갖더라도 투발수단인 미사일 개발만큼은 억제하려 했고 최후의 사태에 대비하여 사드와 같은 미사일방어 체계를 갖추려 노력해 왔던 것입니다.

국가 의사결정권을 독점한 위험한 인물이 핵버튼을 갖고 있으니 그의 건강 상태나 신변문제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세계 각국의 정보기관이 김정은의 일거수일투족을 민감하게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서 정신적 심리적 상태를 분석하는 전담팀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위험한 인물이 정말 위험한 결정을 내리려 한다는 확실한 정보가 있다면.. 그 순간 이 위험인물을 제거함으로써 많은 피해를 방지하려 할 것입니다. 소위 참수작전 개념입니다.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와 안정에 직결된 김정은의 신변문제, 만약의 사태에 철저히 대비하면서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너무 중요한 일이고 관심이 많다 보니 이런 일은 대체로 소문이 과장되게 나돈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