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란 버릇을 말한다/이홍기
상태바
습관이란 버릇을 말한다/이홍기
  • 광장21
  • 승인 2020.05.2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홍기/원로목사, 본사주필
이홍기/원로목사, 본사주필

습관이란 버릇을 말한다.

우리나라 속담에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제 버릇 개한테 못 준다는 말이 있다. 습관(버릇)이 일생이 될 수도 있고, 한번 길들어진 습관은 고치기 어렵다는 뜻이다.


아일란드 출신 숀 코비는, 그의 저서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에서 습관을 의인화(擬人化)하여 그 정체에 대해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나는 모든 위대한 사람들의 하인이고, 모든 실패한 사람들의 하인이다.

위대한 사람은 내가 위대하게 만들었고, 실패한 사람도 내가 실패하게 만들었다. 당신은 나를 이용해서 성공할 수도 있고 망할 수도 있다.

나를 선택하라. 나를 훈련시켜라. 나를 엄격하게 다루어라.

그러면 나는 세계를 당신 발 앞에 가져다 주겠다.

그러나 나를 우습게 대하면 나는 당신을 파괴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해서 습관이 얼마나 중요하고 위력이 있는지 금방 알 수 있다.

사람은 대부분 습관에 따라 산다. 지금 우리의 모습은 각자 습관의 산물이다. 습관은 우리의 생각, 행동, 추측 등 모든 삶의 영역을 지배한다.

우리는 좀처럼 습관을 벗어나기 어렵다. 하지만 사람은 과거의 습관을 벗어나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이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개선의 능력이다. 사람은 그저 습관대로 살면 안 된다. 인생이 구만리 같은 젊은이나 황혼을 지나는 노인이나 1시간은 똑같이 귀중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끝까지 의미 있는 삶을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

지난번 코로나 사태가 호전됨에 따라 정부에서 사회적 거리를 완화하자마자 전국에서 사람들이 이태원 클럽으로 몰려들었다. 그간 쌓아올린 방역의 공든 탑이 무너졌다.

성경에 의하면, 인간이 가장 빠지기 쉬운 세속적인 습관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즉 향락이다. 코로나의 위험을 알면서도 클럽을 출입한 것은 '향락'이라는 습관에 지배를 당했기 때문이다.

거룩한 습관을 기른다면 우리의 인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영국 고아의 아버지 조지 물러는 청소년 때 그가 잘 한 일은 도둑질과 거짓말이었다. 수감생활을 하던 중 큰 변화를 체험한다. 예수그리스도를 만난 것이다. 자신의 탐욕을 위해 이웃의 행복을 빼앗기만 하던 그가 1만 명의 고아를 돌보는 '날개 없는 천사'가 됐다.

지금은 습관을 바꿀 때다. 왜냐하면 코로나가 세상을 바꿔 놓았으니까.

인생을 갉아먹는 비생산적인 일은 버려야 한다. 지나친 음주, 인터넷 중독, 게으름, 남의 일에 참견하기, 부정적인 생각, 비관적인 태도 등을 끊어 내야한다.

좋은 습관을 기르려면 연습과 훈련으로 자신의 인생을 조각해야 한다.

인생의 목표를 세웠으면 이를 성취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고, 그 습관을 연습하고 훈련하여 조건반사(條件反射)적인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 이렇게 준비한 연습과 훈련이 그 사람의 성품이 되고 인생이 되는 것이다.

요즘 '미스터 트롯' 라는 프로그램이 회자되고 있다. 신인가수 7명이 방송과 유튜브, 광고까지 장악하고 있다. 그들이 왜 이렇게 인기가 높을까? 평소 연습과정과 수십 단계의 심사를 거쳐, 자신의 탑을 쌓아 올라가는 그들의 열정과 애쓰는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큰 울림을 줬기 때문이다.

현대는 폭증하는 지식의 증가로 자신의 전문분야라고 할지라도 계속 배우지 않으면 금방 뒤처지기 마련이다.

한비자 오두(五?) 편에 나오는 이야기다.

송(宋)나라 사람이 밭을 매고 있었다. 밭 가운데 그루터기가 있었는데 토끼가 뛰어가다가 그루터기에 부딪쳐 목이 부러져 죽었다. 송나라 사람은 쟁기를 풀어놓고 토끼가 다시 오기를 기다렸지만 토끼는 나타나지 않았고 타인의 웃음거리만 됐다. 이를 사자성어로 수주대토(守株待兎)라고 한다. 노력하지 않고 요행을 바라는 것을 빗대어 하는 말이다.

한비자는 주변 상황은 바뀌고 있는데 계속 옛 것에만 매몰돼 있는 송나라 사람의 비유를 통해 과거에 매몰되지 말 것을 경고했다.

주어진 일을 성취하기 위해 자신의 역량을 계속 확대하려면 끊임없이 창조적으로 학습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 죽을 때까지 자기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선 평생 배우는 습관을 길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