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식의원,세종시 세수확보 방안 제시 ‘눈길’
상태바
김원식의원,세종시 세수확보 방안 제시 ‘눈길’
  • 이기출 기자
  • 승인 2020.05.2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신도시 개발부담금 단계별 부과 촉구

세종시의 어려워진 세수확보를 위해 단계별로 세종신도시 지역 개발부담금을 부과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8일 세종시의회 김원식 의원은 제62회 정례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행복도시 건설지역 내 준공시설에 대해 개발부담금을 부과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김원식 의원은 세종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행복청으로부터 인수한 시설물을 포함해 2030년까지 총 110개 공공 시설물을 시가 인수해야 하는 만큼 유지 관리를 위한 재정 지출도 점점 증가하는 데 반해 향후 지방세수 감소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시 재정상황은 좋지 않을 전망”이라며 “세수 확보 방안으로 이들 공공시설에 대한 개발부담금 환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개발이익환수에 관한 법률’ 제5조에 개발부담금 부과대상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데 이 조항에 따라 행복도시 건설사업이 개발부담금 부과대상이 되는지” 답변을 요구했다.
 
세종시 고성진 건설교통국장은 “국토교통부에 두 차례 질의 결과 해당 법률에서는 부과대상 사업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다른 법률에 의해 인 허가 받은 것으로 의제처리(본질은 같지 않지만 법률에서 다룰 때는 동일한 것으로 처리하여 동일한 효과를 주는 행위)된 개발사업도 개발부담금 부과 대상이 된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토지정보과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개발부담금 부과금액 규모는 판교 신도시 부담금과 단순 비교 계산했을 때 약 1조원으로 추정된다”면서 “전체 종료 시점과 부분별 준공 시점 중 어느 시점에 개발 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고성진 국장은 “장기 개발사업의 경우 금전 가치 변동과 개발이익 환수 제도변경 가능성 등을 고려해 단계별 부과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김 의원은 “국토부의 가능하다는 답변이후 7년이 지난 지금까지 개발부담금 부과 노력을 하지 않았다”면서 “올해 1,036억원에 달하는 지방채를 발행한 만큼 이제라도 반드시 부분별 준공시점마다 개발부담금을 부과해서 시 재정상황을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 국장은 “국토부 유권해석 회신 결과를 근거로 사업시행자인 LH와 협의해서 1차 사업 준공지역인 2-3생활권에 개발부담금을 부과할 계획”이라며 “향후 준공된 6차 사업까지 개발부담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