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대덕e로움 발행액 700억 돌파
상태바
대덕구, 대덕e로움 발행액 700억 돌파
  • 이기출 기자
  • 승인 2020.10.19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마중물 역할
지난 7월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지역화폐 대덕e로움 출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대덕구청)
지난 7월 지역화폐 대덕e로움 출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박정현 대덕구청장

대전 대덕구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동체 강화를 위해 발행하고 있는 지역화폐 ‘대덕e로움’ 발행액이 700억 원을 넘어섰다.

대덕e로움은 지난해 7월 대전시 최초로 출시된 이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올해 당초 목표액이 300억 원을 지난 6월에 초과 달성하며 연말까지 목표액을 700억 원까지 상향했으나 이마저 넘어섰다.

대덕구는 연말까지 900억 원을 발행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신용데이터가 발표한 신용카드 매출액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대덕구는 지난해 5~7월 동기 대비 소상공인 평균 매출액이 늘었다.

이는 대덕e로움이라는 강력한 소비촉진 인프라가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평가로 대덕e로움은 지난 6월 전국 230개 지역화폐 발행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또 지난 9월에는 우리나라 최고의 정책연구 학회인 한국정책학회로부터 지역화폐 최초로 정책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발행된 대덕e로움 사용현황을 보면 연령대별로는 40대 30%, 50대 29%, 60대 이상 17%, 30대 16% 등 주로 소비 주도층에서 사용하고 있다.

업종별로는 음식업 36%, 유통업 26%, 의료업 16%, 학원·레저 8%, 주유소 7%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박정현 구청장은 “대덕e로움은 올해 국가대표브랜드 대상과 한국정책학회 정책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역화폐로 우뚝 섰다”며 “앞으로 지역공동체를 강화하고 그린뉴딜 등 다양한 현안문제를 풀어가는 해결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덕구는 그동안 대덕e로움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오는 23일 전문가를 초청해 공개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