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GAP인증인삼 전체농가 확대
상태바
금산군, GAP인증인삼 전체농가 확대
  • 이기출 기자
  • 승인 2020.11.1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 입증, 공동선별장 운영 등 전폭 지원

금산군은 인삼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인증인삼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도입된 GAP인증인삼 사업은 올해 10월 기준 347개 농가가 GAP인증에 참여하고 있다. 재배면적은 325만㎡에 달하며 예상수확량은 1890t이다.

그동안 지속적인 GAP인증인삼 확대를 위해 관내 인삼경작지에 대한 안정성 조사 등을 추진한 결과 2019년 기준 전체 인삼농가수(1230농가) 대비 32.5%가 GAP인증인삼으로 인증 받았다. 점진적으로 인삼재배 전체농가를 대상으로 GAP인증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군은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지난 4월 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와 위탁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GAP인증 확대 기반조성 지원, 공동선별장 운영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관내 GAP인증 인삼 채굴 및 GAP선별시설 이용 농업인 대상의 GAP인증 인삼 선별비 지원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달까지 공동선별 및 선별비 지급(kg당 800원 지원)을 완료할 계획이다.

GAP인증인삼과 일반인삼 농가소득의 차이는 GAP인증인삼 출하에 대해 가격결정 금액의 5%를 추가 지급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사업비 24억 원을 투입해 균형발전사업 2단계를 추진한다.

군 관계자는 “소비자 신뢰 확충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GAP인증인삼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는 중”이라며 “규격 유통시스템에 따른 시장 이미지 개선, 생산자 조직화, 지역단위 조직 등 지속가능한 GAP인증 체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