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도심 새로운 경제 중심지 도약 계기 마련
상태바
대전 원도심 새로운 경제 중심지 도약 계기 마련
  • 이기출 기자
  • 승인 2021.03.1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대전역세권 구역.선화구역 ‘도심융합특구’지정

그동안 원도심 활성화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대전 역세권과 옛 충남도청 일대가 새롭게 변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국토교통부가 10일 대전 원도심인 선화구역과 대전역세권구역을 ‘도심융합특구’로 지정했다.

도심융합특구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처럼 도심에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선화구역과 대전역세권구역을 ‘혁신성장 선도도시 대전, 대전형 뉴딜의 거점화’라는 비전으로 일터와 삶터, 놀이터와 배움터가 공존하는 선도적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해당 구역은 124만㎡(약 38만평) 규모로 4개의 존(Zone)으로 특성화 된다.

선화구역은 공공부지와 빈집을 활용해 ‘창업공간 존’으로 조성하며 대전역세권구역은 지식산업의 허브와 철도산업 클러스터 등 지역특화 산업을 전국으로 확산시킬 ‘혁신확산 존’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2개 구역을 연결하는 중앙로를 ‘성장엔진 존’으로 삼아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관련기관과도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창업성장센터인 디스케이션(D-Station)과 소셜벤처캠퍼스 등을 통해 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소셜벤처 특화거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00년 전, 대전역과 중앙로 일대는 대전의 중심이었지만 지금은 그곳을 원도심이라고 부르고 있다”면서 “이제 대전역세권은 혁신도시로서 대전만의 특화전략으로 대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허시장은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된 선화구역과 중앙로 일원은 대전형 뉴딜의 거점으로 한국판 지역균형 뉴딜의 선도가 될 것”이라며 “이제 더 이상은 원도심이란 말은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올해 상반기 내에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며 국토교통부는 기본계획 수립예산 3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