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미호동 넷제로 공판장 & 도서관’ 개관
상태바
대덕구 ‘미호동 넷제로 공판장 & 도서관’ 개관
  • 이기출 기자
  • 승인 2021.05.1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전환 플랫폼 제3호점
주민의 에너지전환 참여 유도

대전 대덕구가 그린뉴딜 정책 일환으로 에너지전환 플랫폼 제3호점인 ‘미호동 넷제로 공판장&도서관’을 개관했다.
 
대청호를 중심으로 기후생태 복합문화 공간을 조성해 기후위기가 더 이상 미래의제가 아닌 일상의 영역임을 주민들에게 알려 함께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호동 넷제로 공판장&도서관’은 마당과 지상 1층, 2층과 옥상으로 구성됐으며 마당에는 미니태양광 핸드폰 충전테이블, 태양광 오븐, 전기차 급속 충전소(6월 설치 예정), 자전거 주차 및 테이블 등이 설치돼 있다.

1층 공판장은 지역 향토물품을 판매하고 2층 도서관은 환경도서 비치와 생태주의 고전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월든’ 기획전이 열리고 있다. 옥상에는 태양광발전과 빗물저금통이 설치돼 있다.

특히 1층 공판장에는 일회용 플라스틱과 비닐을 사용하지 않아 빈 용기와 장바구니를 준비해 가야하며 도서관에는 마을에너지전환학교 등 에너지전환 교육 등이 활발히 진행될 예정이다.

차선도 미호동복지위원회 위원장은 “주민들과 함께 넷제로 공판장이 지구와 주민의 삶 모두에 이로운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현 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는 그린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 지역에서 다양한 시도와 창의적인 성공사례을 만들고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덕구는 앞으로 이곳이 주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 에너지 전환 등의 이슈에 대한 참여를 통한 지역주민들의 문화주체 역할, 공동체 활성화, 지역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