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올해 호남권 3개 철도사업에 4,625억 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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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공단, 올해 호남권 3개 철도사업에 4,625억 원 투입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2.06.22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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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 3,025억 원,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 1,229억 원,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 371억 원
호남권 3개 철도사업 위치도 [그래픽=국가철도공단]

국가철도공단이 국민 교통편익 증진과 호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호남권 3개 철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22일 철도공단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에 3,025억 원,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에 1,229억 원,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에 371억 원 등 올해 4,62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가장 많은 사업비가 투입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광주 송정에서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해 목포까지 연결한다. 총사업비는 2조 5,300억 원이며 구간 운행 최고 속도는 시속 300km/h이다.

2단계 구간 중 광주 송정에서 고막원까지 26.4km는 기존 호남선을 고속화(최고속도 230km/h)하는 구간으로 지난 2019년 6월에 개통됐다. 고속철도 전용선로를 신설하는 고막원에서 목포까지 44.6km 구간은 7개 공구로 나눠 노반 공사가 진행 중이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오송에서 목포까지 전 구간이 고속철도로 운행 가능하다. 특히 무안국제공항은 전국 지방 공항 중 유일하게 고속철도와 연결돼 수도권 이남 지역은 물론 영남과 전남 동부권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은 보성역에서 목포 임성리역까지 82.5km를 단선으로 건설(최고속도 시속 200km/h)하며 현재 공정률은 82.5%다.  총 사업비는 1조 6,162억 원이며 2024년 개통 목표로 공사 중이다.

현재 노반공사는 마무리 단계에 있다. 지난 2019년 단선 비전철에서 전철화로 사업계획이 변경돼 전철화 개통을 위한 송변전 및 전차선 분야 공정이 추진 중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목포에서 보성까지 이동시간이 현재 140분에서 67분으로 크게 단축된다. 특히, 경전선과 호남선을 잇는 동서축 간선철도망 연결로 영·호남 여객 및 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하고 남해안 관광벨트 기반 조성 등 지역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광양항 개발에 따른 물동량 대처와 순천∼부전 구간 열차운행 효율화를 위해 진주에서 광양까지 51.5km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이다. 내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현재 공정률은 74.4%이며 상반기에 궤도와 건축, 전기 등 공정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사전점검 등 종합시험운행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경전선 순천에서 부전까지 146.7km 구간의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가 완성돼 열차고속 운행과 선로용량 증대 등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다. 또 남해안권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원일 호남본부장은 “안전하고 빠른 철도 인프라를 차질없이 구축하여 국민 교통편의를 개선하고, 거점 생활권 확대를 통한 호남권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김한영 이사장은 “호남권 철도망 확충과 전철화를 통해 거점 간 이동속도를 단축하고 노선 활용성을 제고해 나가겠다.”며, “나아가, 편리하고 안전한 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를 통해 지역 간 교통수요를 해소하고 보편적 운송 수단으로서 철도의 역할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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