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 새로운 지방시대와 지방의회의 역할 '세미나
상태바
세종시의회, ' 새로운 지방시대와 지방의회의 역할 '세미나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3.04.25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7~28일 양일간 학술대회 열려
'새로운 지방시대와 지방의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학술 세미나
'새로운 지방시대와 지방의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학술 세미나 웹포스터 [사진=세종시의회]

세종시의회는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새로운 지방시대와 지방의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는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와 함께 한국법제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제주연구원 등 5개 기관의 공동주최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VIP 라운지에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를 주관한 유 의원은 "새로운 지방시대와 지방의회 역할론에 대한 정책아이디어 및 향후 추진과제 발굴을 목적으로 학계 및 전문가들과 상호토론의 장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미나 첫날인 27일에는 특별자치시도 방향과 과제, 그리고 특별자치시도의 자치경찰제라는 주제로 양태건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 강창민 제주연구원 연구위원, 김흥주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특별자치시도의 법적 쟁점과 과제’를 분석해 발제자로 나선다.  

이어 둘째 날인 28일에는 지방정부의 역할 및 지방의회의 전략이라는 주제로 임정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연구위원, 김흥주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주희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생태계 변화를 겪고 있는 지방의회 환경변화’를 분석해 발표할 계획이다.  

본 세미나의 패널토론 진행은 세션별로 이순열 세종시의회 산업건설 위원장, 곽영길 세종시자치경찰위원회 실무협의회 위원장, 유인호 세종시의회 운영위원장이 각각 맡는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전 세계적 트랜드인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주제에서 그 비중을 알 수 있듯 세종시장과 교육감 그리고 주최 기관장이 모두 행사장을 찾을 계획이며, 강준현, 홍성국 지역구 국회의원도 영상으로 세미나 개최의 의미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