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예비후보, 도시철도 건설전략 구상(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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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우 대전시장 예비후보, 도시철도 건설전략 구상(안) 발표
  • 강민식 기자
  • 승인 2022.03.17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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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종합건설전략’으로 그랜드디자인 선도
2021~30 국가철도망 연계 도시철도 추진 골든타임
이장우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대전도시철도 종합건설전략 구상(안) 발표하고있다(이장우 선거사무소 사진제공)
이장우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대전도시철도 종합건설전략 구상(안) 발표하고있다(이장우 선거사무소 사진제공)

이장우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17일 대전도시철도 종합건설 전략 구상안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는 추진배경 및 전략으로 “ 전의 가장 큰 위기는 중장기전략 실종이며 이를 극복, ‘글로벌 일류 경제도시’ 비전 추진을 위해서는 ‘도시철도 종합건설전략’으로 그랜드디자인 정립이 시급하다”  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 전시 조례제정 ‘대전중장기발전계획’ 정례화, ‘국토종합계획’, ‘도시기본계획’ 선제 반영하도록 하여 시장이나 정권이 바뀌어도 정책일관성을 유지하며 지속가능한 대전의 성장발전을 이루고자 함이다” 라고 알렸다.


이어 “(대전)시정은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40),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2021~30) 추진 시기와 맞물려 충청광역상생경제권 및 메가시티 조성의 열쇠인 대전 도시철도 건설의 골든타임이다”라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추진 계획으로 도시철도 중심 대전 대중교통체계 추진전략 구상이며, 대전 그랜드디자인 모델 사업으로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병행해 3~5호선(5호선은 1호선 지선) 건설을 대전천변 도로 개설을 통해 200만 시민 시대에 대비했다. 대전·세종·충청 광역상생경제권과 메가시티의 중심이자 ‘글로벌 일류 경제도시’ 미래전략의 기반으로 삼고자 함이다라고 설명했다.

1대전도시철도 3호선은 신탄진~테크노밸리~부사~산내 선이며, 추진방식은 고/저심도 지하철도 방식 병행하며, 주요 경유지로는 신탄진 ⇔ 대덕테크노밸리 ⇔ 전민동 ⇔ 둔산동 ⇔ 중촌동 ⇔ 은행동 ⇔ 부사동 ⇔ 옥계동 ⇔ 낭월동(산내)이다. 시설 규모는 연장 26.0km, 정거장 22개소, 환승역이 5 곳이다.

추정 사업비는 2조 6000억원 (km당 사업비 : 1,000억원 적용)이 소요된다.

4호선은 갑천-유등천변 내부 순환선이며, 추진방식은 트램 또는 자기부상열차이다.,주요 경유지는 도룡동 ⇔ 만년동 ⇔ 월평동 ⇔ 도안동 ⇔ 가수원동 ⇔ 안영동 ⇔ 복수동 ⇔ 가장동 ⇔ 용문동 ⇔ 둔산동 ⇔ 도룡동이다. 시설규모는 총 연장 23.2km, 정거장 15개소, 환승역 8곳이다.

추정 사업비는 자기부상열차 사업비는 1조 7400억원(km당 사업비 ; 750억원 적용), 트램사업비는 4,640억원 + α (km당 200억원 적용 + 기반조성사업비)가 소요된다고 추정했다.

5호선은 1호선 지선으로 정부청사~경성큰마을~배재대~유천~도마 선이며,  추진방식은 고/저심도 지하철 방식이며, 주요 경유지는 정부청사(1호선, 2호선) ⇔ 갈마동 ⇔ 내동 ⇔ 배재대 ⇔ 도마동(2호선, 광역철도) 노선이다. 시설규모는 연장 5.6km  정거장 8개소, 환승역 2곳이며, 추정 사업비은 5,600억원 (km당 사업비 : 1,000억원 적용)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예비후보 대전도시철도종합건설전략(구상안) = 제공 이장우 선거사무소
이장우 대전시장예비후보 대전도시철도종합건설전략(구상안) = 제공 이장우 선거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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