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물관리에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
상태바
한국수자원공사, 물관리에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
  • 이기출 기자
  • 승인 2020.11.03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KT와 물 인프라 미래기술 활성화 협약

한국수자원공사가 물 관리에 5G와 인공지능(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도입한다.

공사는 3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물관리 혁신을 위해 KT와 ‘물 인프라 분야 미래기술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수자원공사의 물 인프라 계획과 안전 및 유지관리 등 물 관리 분야 전반에 KT의 5G와 인공지능(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겠다는 것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국민 물복지와 안전관리 혁신을 위한 공동 연구 및 기술 개발 △공동 개발 기술의 활용 및 적용을 위한 상호 인프라 공유 △공동 개발 기술의 국내·외 확산 및 사업화 협력 등이다.

양 기관은 협약을 바탕으로 초고속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5G 통신망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을 물 인프라 안전관리와 유지보수에 활용해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KT가 매설한 광케이블과 음파센싱 기술을 활용하면 인접한 상수관로의 누수를 탐지할 수 있어 한국수자원공사 상수관로 매설 시 KT의 통신관로에 근접해 설치하는 등 인프라 공유를 통한 시설물 유지관리 안전성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공공분야에 대한 선제적인 5G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제도 정비 등을 통해 국민 물 복지와 대국민 서비스 향상에 협력할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5G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과 접목한 새로운 물 관리 모델을 구축해 국내 물 산업 분야 혁신 성장을 이끌고 향후 세계 물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봉록 한국수자원공사 수도부문 이사는 “이번 상호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스마트 물 관리의 국가적 표준을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며 “물 관리 전문기관으로서 국민 물 복지 증진과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물 산업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