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하천‧하수도 시설물 점검
상태바
대전 중구,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하천‧하수도 시설물 점검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1.05.23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1일까지 도로침수 및 제방붕괴 등 대비 안전점검으로 자연재난 예방에 나서
대전광역시 중구 전경[사진=중구청]
대전광역시 중구 전경[사진=중구청]

대전 중구가 디음달 11일까지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도로침수 및 제방붕괴 등 재해에 대비해 하천·하수도 시설물 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관내 하수도 256.27km, 하천 26.30km를 대상으로 가능한 육안조사하고, 직경 800mm이하의 하수관거는 필요 시 CCTV 촬영을 하는 등 하수도‧하천 시설물 전반에 대해 진행된다.

이를 위해 구는  2개조 13명의 점검반을 편성해, (하수도시설물)▲관거 부식상태 ▲하수의 흐름 및 침전물 퇴적상황 ▲개거, 맨홀 및 우‧오수받이 정비‧점검, (하천‧구거시설물)에 나선다.

또 ▲하천‧구거 둑 마루의 종방향 균열 및 비탈면 중 분리현상여부 ▲교량, 낙차공 등 구조물 접속부 및 하상의 국부세출, 만곡부의 세굴 ▲뒷비탈면 국부세출 및 파이핑 현상, 제방 횡단 구조물의 주변 누수 여부 등을 확인한다.

점검결과에 따라 즉시 처리 가능한 사항은 자체인력을 활용해 정비하고, 예산수반 보수 대상지에 대해서는 우선 안전조치 후 수선 공사를 통해 정비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여름철 하수 악취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집중 호우 시 하수도 범람에 의한 침수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매년 하수관로 준설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용갑 청장은 “집중호우로 인한 자연재해가 인재로 확대되지 않도록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