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연구조사에서 디지털화와 지속가능성 간 중대한 관련성 밝혀
상태바
ABB 연구조사에서 디지털화와 지속가능성 간 중대한 관련성 밝혀
  • 나영희 기자
  • 승인 2022.02.09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72%가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해 특히 산업용 IoT 투자 확대 중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의 핵심이 되는 산업용 사물인터냇 솔루션 [사진=ABB]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의 핵심이 되는 산업용 사물인터냇 솔루션 [사진=ABB]

ABB는 전 세계 비즈니스 및 기술 리더를 대상으로 디지털화, 지속가능성의 교차점을 고려한 산업 변혁에 대한 새로운 글로벌 연구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리서치 ‘더 나은 수십억 건의 결정: 산업 변혁의 새로운 의무’는 현재 산업용 사물 인터넷(IoT) 점유율과 함께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온실 가스 배출 저감과 변화 견인에 대한 잠재력을 조사했다.

ABB 리서치 목적은 산업용 사물인터넷 활용 기회에 대해 업계 논의를 촉진하고, 기업과 근로자가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도와 지속가능성과 순이익 혜택을 누리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ABB 공정 자동화 총괄 대표 피터 터비쉬(Peter Terwiesch) 사장은 “지속가능성 목표는 점차 비즈니스 가치와 기업 평판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다. 산업용 IoT 솔루션은 기업이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원하는 데 있어 더욱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운영 데이터에 숨겨진 통찰력의 잠금 해제는 산업 전반에 걸쳐 수십억 건의 더 나은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실행해 생산성 향상, 에너지 소비 절감, 환경 영향 감소를 가져오는 열쇠”라고 강조했다.

ABB가 의뢰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46%가 지속가능성 집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일 사항으로 조직의 ‘미래 경쟁력’을 언급했다. 

전 세계 의사 결정권자의 96%가 디지털화를 “지속 가능성에 필수”로 보고 있지만, 조사 대상 기업의 35%만이 규모에 맞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솔루션을 구현했다고 답했다. 

이러한 격차는 오늘날의 많은 산업 리더가 디지털화와 지속가능성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더 나은 결정과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해 제조업, 에너지, 건물 및 운송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 관련 디지털 솔루션 도입 가속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윈-윈 시나리오 설문 조사에 참여한 임원 중 63%가 지속가능성이 회사 순이익에 긍정적이라고 강력히 동의했고 58%가 즉각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한다고 답했다. 

지속가능성과 기존 인더스트리 4.0 우선순위(속도, 혁신, 생산성, 효율성, 고객 중심 등)가 점차 얽히고설켜 기업이 기대하는 효율성, 생산성 견인 및 기후 변화에 진일보하는 윈-윈 시나리오를 열고 있다.

피터 터비쉬 사장은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오늘날 산업계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 파리협정과 같은 기후 목표를 달성하려면 산업계는 자사 지속가능성 전략의 하나로 디지털 솔루션을 구현해야 한다. 최고 경영진부터 업무 현장 작업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이러한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ABB는 저탄소 사회, 더 지속 가능한 세계를 실현하는 기술을 선도하고자 노력 중이다. 2년 동안 ABB는 자사 운영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25% 이상 저감했다. 

ABB는 ‘지속가능성 전략 2030’의 하나로 10년 내 완전한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전 세계 고객이 2030년까지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을 100메가톤 감축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