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교수학습자료집' 개발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교수학습자료집' 개발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4.01.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 연계 교수학습자료 개발 공유를 통한 수업역량 강화

중등 교원의 공동연구와 실천 중심으로 함께하는 성장의 장 마련
세종시교육청, 중·고 연계 교수・학습자료집[그래픽=세종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중·고 연계 교수・학습자료집[그래픽=세종교육청]

학교 현장에서 중학교 수업과 고등학교 수업을 연계해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집이 개발됐다.

세종시교육청은 중등 교원의 공동연구와 실천 중심의 중·고 연계 교수・학습자료집을 개발해 시교육청 누리집 e-집현전에 탑재했다고 3일 밝혔다.

개발된 이번 교수・학습자료집은 ▲국어과 ‘화소로 읽는 고전’ ▲역사과 ‘근대문물과 세계대전’ ▲과학과 ‘지구환경’ ▲기술·가정과 ‘청소년의 자원관리 및 진로탐색’ ▲미술과 ‘조형 및 학교공간’ ▲융합팀 ‘미래도시환경’ 등의 중심 주제로 총 1, 2권 약 710쪽 분량으로 나눠 제작됐다.

특히, 혼사장애 화소, 음모 화소, 변신 화소, 꿈 화소, 의인 화소, 영웅 화소 등 6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진 국어과의 ‘화소로 읽는 고전’은 중1부터 고2까지 학교 현장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수업사례로 알차게 구성됐다. 

또, 과학과의 ‘지구환경’을 주제로 한 교수·학습자료 내용은 중1부터 고2까지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지구환경에 관한 관심을 키우고 시대별 에너지 흐름과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 중립을 알아보는 등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정책 제안과 실천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개발됐다.

중・고 연계 교과 연구 동아리 결과 공유회 모습[사진=세종교육청]
중・고 연계 교과 연구 동아리 결과 공유회 모습[사진=세종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임진환 중등교육과장은 “중학교에서 배운 수업 내용을 연계·심화하여 고등학교 수업에서 다룰 수 있는 이번 수업자료 개발은 체계적인 교육과정 실현에 의미가 크다.”며,“무엇보다 학생을 중심에 두고 배움과 성장을 확장하는데 애써주신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연구와 도움자료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올해에도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사들로 혼합 구성된 수업 연구 동아리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