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조건에서 최고가 된 영웅/이홍기
상태바
최악의 조건에서 최고가 된 영웅/이홍기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0.05.10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홍기/원로 목사, 본사 주필
이홍기/원로 목사, 본사 주필

이스라엘은 애급(이집트)에서 430년간 노예생활을 하였다.

하나님께서 어느 날 모세를 지도자로 세워, 이스라엘을 애급에서 해방시켰다. 이를 “출 애급 사건” 이라고 부른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도착 후 하나님께선 약 300년 간 직접 통치를 하면서, 왕을 대리하는 지도자를 세웠는데, 이를 사사(士師)라고 하였다.
이 같은 사사시대에 “입다”란 사람이 태어났다. 그는 얄궂게도 창녀의 아들이었다. 태생적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그 당시는 가부장적 윤리가 지배하는 시대였기에 그의 인생은 낙오자로 결정된 것과 마찬가지였다. 그의 아픔은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입다는 본부인의 아들들로부터 학대를 받았고 살던 집에서 쫓겨났다. 그러나 입다는 신세를 한탄하거나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생활했다.

입다의 됨됨이가 세상에 알려지자 억울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이때 입다의 운명이 바뀌는 사건이 일어났다. 암몬(레바논)이란 나라가 이스라엘을 침공하였다. 이스라엘이 위기에 처하자 장로들이 입다에게 도움을 청하러 온 것이다. 창녀의 아들이라고 괄시하던 장로들이 입다를 찾아와 머리를 조아린 것이다.
입다는 장로들에게 “이 전쟁에서 승리하면 자신을 최고 지도자로 섬기겠다.”는 약속을 받은 후 출전하여 승리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최고지도자 “사사”가 됐다. 입다는 불우한 환경을 극복한 영웅이 된것이다.

입다는 나쁜 환경을 비전으로 극복했다.
나쁜 환경이 도전(挑戰)이라면, 이를 극복하려는 의지와 정신은 응전(應戰)이다. 환경이 나쁘다고 해서 미리 포기하거나 체념하는 개인이나 국가는 역사에서 도태됐다. 그러나 비전을 품고 이를 극복하는 개인이나 국가는 역사를 주도했다. 이것이 20세기의 석학, 토인비가 설파한 도전과 응전의 요체 (要諦)이다.

미국의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는 소아마비 장애인이었다.
그럼에도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4번에 걸쳐 대통령을 역임했고, 경제 대 공황 때는 뉴딜( New Deal)정책으로 위기를 극복하였다. 그는 “내일의 성취는 오늘의 비전과 꿈으로 결정 된다. 우리 마음속에 있는 공포심 외에는 두려워 할 것이 없다”라고 말했다. 나쁜 환경이나 조건에 직면했을 때 미리 공포심을 가질 게 아니라 비전으로 극복하라는 뜻이다.
 
미래에 대해 비전이 있는 사람은 결코 좌절하지 않는다.

입다의 비전은 자신을 천대했던 고향 사람들에게 복수 하는 게 아니라 그들을 지켜주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다.

못된 것은 조상 탓이라 한다. 환경이 나쁘면 남을 탓하고 이런저런 핑계를 댄다. 남에게 적대감을 쏟아내고 이유없는 반항을 한다. 결국에는 그것이 자신을 옭아매는 올무가 된다.

그러나 입다는 누굴 원망하거나 정신적인 콤플렉스(열등감)에 빠지지 않았다. 그는 당당했다. 그는 환경을 바라보지 않고 비전을 보여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봤다.
입다는 최악의 조건에서 최고를 준비했다.
그의 휘하에는 상처받은 자, 미천한 자, 억울한 자들이 모여 들었다. 입다는 그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줬다.

징기스칸은 “나의 손을 잡아라 그러면 너를 보석으로 만들어 주겠다.”라는 말로 동족을 규합하고 훈련을 시켜 척박한 몽골을 인류 역사상 영토를 가장 많이 차지한 제국으로 만들었다.

입다도 자신을 쫓아낸 고향 사람들에 대한 감정을 뛰어넘어 애국심을 가지고 지도자에 대한 꿈을 키워 나아갔다. 최악의 조건에서 최고를 준비하는 멋진 인생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으로 살게 하려고, 때로는 우리를 위험하고 가파른 벼랑 끝에 올려놓을 때가 있다. 우리는 그것을 역경이라고도 하고 고난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그 역경과 고난은 과거를 청산하는 출발점이오. 위대한 성취를 이뤄내는 관문이다. 입다는 그 관문을 통과했다. 하나님은 입다의 천한 신분을 보지 않고 그의 중심을 보시고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자, 사사((士師)로 삼았다.

입다는 최악의 조건에서 최고가 된 이스라엘의 영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