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송(Kimchi Song) 공연 
상태바
김치송(Kimchi Song) 공연 
  • 나영희 기자
  • 승인 2022.01.12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서부초등학교 김영진 교사 교육부장관 표창
꿈다락오케스트라 [사진=김영진교사]
'김치송' SBS방영 아가페 합창단,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br>​​​​​​​[사진=김영진선생님]
꿈다락오케스트라 [사진=]
꿈다락오케스트라 [사진=김영진교사]

지난해 12월 31일 목포서부초등학교 김영진 교사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다.

김 교사는 지난 5년여 간 초등학교에서 오케스트라 지도를 해왔으며 2021년에는 오연복 시 / 임긍수 곡의 김치송(Kimchi Song)으로 전·남북 지역 순회공연을 펼쳐서 많은 갈채를 이끌어냈다.

광주광역시 디사이플챔버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Violinist 김영진 교사의 지도아래 목포지역 초등학생과 중학생들로 구성된 꿈다락오케스트라는 2021년 한 해 동안 전주한옥마을, 광주문화예술회관, 지역 내 김치공장 등에서 김치송을 공연해 우리민족의 자랑스러운 대표 발효식품인 김치를 재조명하고 널리 알리는데 힘써왔다.

이 팀은 김치나 한복등 주변국들이 우리것을 자기것이라고 우기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하다 지난해 10월 전주 한옥마을에서 한복을 입고 '클래식 악기로 국악을 연주하는 학생'으로 클레식을 공연해 눈길을 모았다.

새해 들어서 21일에 광주김치박물관에서 김치송 공연을 펼칠 예정이라고도 한다.

꿈다락오케스트라 단원은 다음과 같다.
지도교사 김영진 선생님
연주 단원 
채현서(트럼본) 목포여중, 이민선(플루트) 목포여중, 황혜림(바이올린) 목포정명여중, 마재은(스네어) 목포혜인여중 
노래는 이준수 목포서부초, 채승한 목포서부초이다. 

'김치송' SBS방영 아가페 합창단,
'김치송' SBS방영 아가페 합창단,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
[사진=김영진선생님]

가곡 “김치송頌(Kimchi song)”은 오연복 시인이 우리 민족의 얼과 혼이 담긴 최고의 발효식품인 김치가 자랑스런 인류유산으로서 지구촌의 <발효식품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노래한 작품이다.

중국의 모 유튜버가 허무맹랑하게도 “중국의 김치종주국론”을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몰지각한 일본의 일부 언론 또한, 종주국인 우리나라의 김치를 폄훼하는 보도를 하는 일들이 자행되고 있다.
민족 자존감을 흔드는 시도에, 민관이 사명감을 가지고 자료수집 및 발굴 등을 통해 김치의 문화사적인 정립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할 때라고 본다.

이러한 시기에 발표한 “김치송頌(kimchi song)”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실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온 국민, 나아가 세계인이 애송하는 “김치송”이 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