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허태정·이춘희·최민호·김태흠· 양승조  승자는?
상태바
이장우·허태정·이춘희·최민호·김태흠· 양승조  승자는?
  • 김환일 기자
  • 승인 2022.05.29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세종 충남지역 선거 네거티브 공방…정책 대결은 뒷전 
그래픽=김환일 기자
그래픽=김환일 기자

6월 1일 지방선거 투표일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공약을 바탕으로 지지 호소 대신 상대 후보에 대한 고발과 네거티브 공방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여론 조사 결과 각 당 후보들 지지율 격차가 워낙 박빙이다 보니 선거 막판에 네거티브가 판을 치고 있는 겁니다.

대전시장 선거에서는 이장우 국민의힘 후보와 허태정 민주당 후보가 '병역기피 의혹'을 두고 맞붙었습니다.

28일 국민의힘 대전시당과 이장우 후보 측은 하루 종일 민주당 허태정 후보를 겨냥해 '논문표절'과 '병역면탈의혹' 등에 대한 비방 논평을 냈습니다.

특히, "허태정 후보 선대위 박영순 총괄선대본부장에 대해서는 지난 2018년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 당시 '발가락 고의 절단 의혹'을 처음 제기했던 장본인인 만큼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앞서 이장우 후보 선대위는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와 박영순 대전시당 위원장, 이나영 대전 동구의원 후보, 대전 참교육회 학부모회 관련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전경찰청에 고발했습니다.

서철모 국민의힘 서구청장 후보도 '친인척 채용 논란'에 휩싸인 장종태 민주당 후보에 대한 의혹을 전방위적으로 공격했습니다.

서 후보는  "민선 6·7기 장종태 후보의 친형이 서구청 산하기관에서 근무한 적이 없는가? 계약직과 시간제를 오가며 8년 내내 근무한 친인척이 없는가? 문예회관, 문화원 등에서 근무한 친인척이 없었는가?"를 장 후보에게 물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장종태 후보의 자진사퇴까지 거론하고 나섰습니다.

민주당의 공세도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김경훈 후보는 김광신 국민의힘 대전 중구청장 후보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 차익 논란'이 '농지법 위반', '허위 재산신고 의혹'에 이어 '김 후보 부인의 자금 흐름 의혹'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세종시장 선거에서도 이춘희 민주당 후보는 최민호 국민의힘 후보에 대해 '금품 지급 및 대가성 자리 약속', '현직 장관의 관권선거 개입', '광범위한 불법 현수막 문제', '비방 댓글 작업' 등 6대 불법·탈법 의혹을  27일 제기하고 해명을 촉구했습니다. 

29일에도 이 후보 측은 "선거사무소까지 폐쇄한 경우는 본 기억이 없다"고 몰아붙였습니다. 최민호 후보는 전날 오전 막바지 표 결집을 이유로 선거 사무실까지 폐쇄했습니다.

충남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했습니다. 

민주당 당원이었던 여성 A 씨는 "지난 24일 양 후보를 강제추행 혐의로 천안 동남경찰서에 고소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김태흠 국민의힘 충남도지사 후보도 농지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 충남 농민단체로부터 충남경찰청에 고발당했습니다. 

앞서 양승조 충남도지사 후보 측은 23, 24일 이틀간 김태흠 후보의 농지법 위반 의혹, 다운계약 작성 의혹, 불법 증축 등의 의혹이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교육감을 뽑는 후보들 사이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충남교육감 선거에서 김지철 후보 측은 지난 24일~25일 천안 일대에 나붙은 '괴현수막'과 관련해 해당 단체를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대전교육감 선거에서도 정상신 후보는 경쟁 후보인 김동석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설동호 대전교육감 후보에 대한 고발장도 17일 선관위에 접수됐습니다.

고발장에서 성광진 후보는 "지난 13일 대전 서구 용문동에 위치한 설동호 후보의 선거사무소에 대전사립유치원연합회 회원이 모여 지지 의사를 대외적으로 표명한 것은 공직선거법 위반이 명백하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처럼 후보자가 공약과 정책을 버리고 네거티브와 집중하는 것은 상대 후보 보다 열세임을 보여주는 반증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떨어진 지지율을 만회하려는 조급함과 절박함 때문이라는 겁니다.

진실 여부를 떠나 의혹 제기만으로도 단기간에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가 아직도 일류가 아닌 4류로 취급받는 이유가 이 때문일 겁니다.  

지역의 일꾼을 제대로 뽑기 위해서는 공약과 정책 그리고 후보자의 자질을 주목하는 유권자의 안목이 필요할 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