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인사번복’ 사태  책임론 대두
상태바
대전교육청 '인사번복’ 사태  책임론 대두
  • 김환일 기자
  • 승인 2023.02.28 11: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교육청 전경[사진=대전교육청]
대전교육청 전경[사진=대전교육청]

대전교육청 '인사번복' 사태를 두고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인사기준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서 발표 8일만에 뒤집힌 책임론인데요. 

이번 인사를 주도한 것으로 보이는 특수교육담당 장학관 징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교사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28일 '광장21'이 취재한 것을 종합하면 대전교육청이 지난 9일 단행한 인사는 중등교육과에서 TF팀을 꾸려 교과별 장학사가 참여해 인사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학사들이 참여해 최초 인사안을 작성했고 인사 업무를 맡고있던 B 장학사가 최종안을 만들어 보고했습니다.

문제가 된  특수교사에 대한 인사는 특수교육담당인 A 장학관이 관여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대전교육청은 유초등교사 및 중등 교사에 대한 인사를 발표했다가 논란이 일자 8일 만에 번복했습니다. 

초유의 사태에도 대전교육청은 진상 조사는 물론 특별한 대책을 내놓지 않아  '제 식구 감싸기'라는 구태가 여전히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 내부에선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입니다. 애초 문제가 있던 A 모씨를 특수교육 담당 장학관으로 배치한 게 잘못이라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A 장학관은 전임 학교 근무시 학부모와 부적절한 관계로 물의를 일으켜 교육청 감사에서 '불문 경고'를 받았지만 현재 자리인 장학관으로 발령 받았습니다. 

이번 인사를 두고 한편에선 '보복성 인사'라는 주장이 나옵니다. 이번 인사에 불이익을 받은 해당교사와 A 장학관이 사이가 안좋다보니 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한편에선 인사에 관여한 장학사 주도권 싸움에 일부 교사들이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여론도 있습니다. 대전 특수 교육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대구대와 공주대 인맥 싸움이라는 말도 나옵니다. 

인사과정에서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한 중등교육과장이나 최종 결재라인인 교육국장도 이번 일에서 자유로울 것 같진 않아 보입니다. 

여러 의혹에 대해 A 장학관은 " 사실이 아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인사에 개입도 관여도 안했다"라고 부인했습니다. 다른 의혹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습니다. 

인사 총괄을 담당했던 B 장학사는 "A 장학관은 인사 TF팀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전국교직원조합 대전지부 관계자는 " 학연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인사 폐단을 막기위해 교류 원칙을 만들어놓고 이를 적용하지 않았다. 관리자의 갑질 문화는 유치원이 가장 심하고 다음은 초등학교, 특수학교 순"이라며 "이는 대전 교육의 오랜 된 관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대전교육청이 어떤 방식으로 결론을 내놓더라도 인사 논란에 대한 여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현희 2023-03-07 13:07:53
전교조대전지부입니다. 기사 관련해 전화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