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평화의 날’ 기념식
상태바
'세계여성평화의 날’ 기념식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3.04.27 21:2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평화 위한 글로벌 여성 파트너십 강화
IWPG 조백리 글로벌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IWPG]

 '세계여성평화의 날’ 4주년 기념식 26일 열렸다.

㈔세계여성평화그룹 글로벌 10국은 이날 청주시 소재 한국공예관 공연장에서 400여 명의 여성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한 글로벌 여성 파트너십 강화’를 주제로 기념식을 가졌다. 

IWPG 본부가 주최하고 IWPG 글로벌 10국 대한민국 지부연합(대전·청주·천안·공주·서산·아산)으로 주관한 이번 행사는 ‘전쟁으로부터 귀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후대에 평화를 유산으로 물려주자’는 ‘전쟁종식 평화실현’을 기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행사는 IWPG 오프닝 영상을 시작으로 조백리 글로벌국장의 인사말에 이어 본부 전나형 사무총장의 경과보고, 윤현숙 대표의 기념사, 4·26 활동영상을 시청했다. 

또, 축사, 발제 후 윤현숙 대표의 ’세계여성평화 선언문‘ 낭독이 있었고, IWPG 평화후원회장 임명식과 (사)한빛사랑예술원, 중앙아시아 무용팀 아이페리의 공연이 이어졌다.

윤현숙 대표는 기념사에서 “4월 26일 ‘세계여성평화의 날’은 민족과 국가, 인종과 종교를 초월하여 여성들의 힘을 결속하는 날이 되어왔다”면서 “우리가 추구하는 평화는 일시적이고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다시는 무너지지 않을 국제사회에서의 제도적인 접근과 개인과 시민사회에서의 교육과 문화적 측면, 그리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핵심 요소들로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 DPCW) 지지와 촉구, 평화교육, 그리고 여성의 연대”라며 세 가지 측면을 강조했다.

조백리 글로벌국장은 DPCW는 국가뿐 아니라 시민사회와 평화단체의 참여와 촉구에 대한 내용이 있음으로 이 자리에 함께 한 여성들이 평화의 답인 DPCW를 지지하고, IWPG의 적극적인 평화 활동에 동참해 주실 것을 피력했다.

DPCW를 지지하며 평화를 염원하는 야외퍼포먼스 [사진=IWPG]

기념식 후 야외 퍼포먼스는 300여 명의 여성들이 4·26 세계여성평화의 날을 기념하고 DPCW를 지지하며 하나 되어 평화를 염원하는 내용으로 펼쳐져 눈길을 끌었다.

한편, IWPG는 UN 경제사회이사회(ECOSOC)와 글로벌소통국(DGC)에 등록되어 있는 세계적인 여성 NGO로서 대한민국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전세계 100여 개의 지부와 500여 개의 협력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소미 2023-04-29 00:47:29
평화를 위해 애쓰는 여성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