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수처리장 차집관로, 토양 오염과 ‘싱크홀’ 우려 
상태바
대전하수처리장 차집관로, 토양 오염과 ‘싱크홀’ 우려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3.08.08 0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대윤 대전시의원,  ‘콘크리트 PC박스’는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어... 지적
송대윤 대전시의원은 7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대전하수처리장 차집관로 설치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시의회]
송대윤 대전시의원은 7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대전하수처리장 차집관로 설치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시의회]

대전시가 추진 중인 하수처리장 차집로관인  ‘콘크리트 PC박스’는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송대윤 대전시의원은 7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하수처리장 차집관로 설치와 관련, 현재 설계돼 있는 ‘콘크리트 PC박스’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지난 폭우 때 전국적으로 싱크홀이 발생해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로 주민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고 있는데, 이 싱크홀이 대부분 20~30년도 안 돼 노후화되거나 부식된 하수관로가 원인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차집관로가 고농도 폐수로 부식되고 균열돼 20년도 채 사용하지 못하는 ‘콘크리트 PC박스’로 금고동 대전하수처리장이 조성된다면 오수·하수 처리 문제는 물론 시민의 안정이 보장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실제로 시공한 지 20년도 채 되지 않은 제주도 성산읍 하수관로가 콘크리트로 시공된 이유로 싱크홀이 발생했고 오수가 바다로 흘러가는 상황"이라며 "막대한 보수비용이 발생하고 있고 ‘아이스크림 하수관’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서울 용산에서도 낡은 하수관으로 싱크홀이 발생했던 사실 등 노후화된 콘크리트 하수관로로 인한 피해는 수없이 접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20~30년 후면 불을 보듯 뻔한 결과가 계속 확인되고 있는데도 대책을 마련하기는커녕 밀어붙이는 행정을 펼치는 대전시의 행태를 이해할 수가 없다”며 “위탁 운영기간인 30년이 지나고 나면 엄청난 보수비용과 피해는 고스란히 다음 세대 대전시민들의 몫”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사업에서 중요한 부분은 차집관로로 현재 하수처리장이 위치한 원촌동에서 금고동까지 연결하는 10.9㎞에 달하는 차집관로는 매일 65여 톤 이상의 하수가 차집 돼 이송되는 시설”이라며 “이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차집관로에 균열이 생기면 인근 갑천으로 유입될 수 있고 도심지반 붕괴와 같은 싱크홀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어떤 공정보다 철저하게 설계·시공돼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특히 “지난 4월, 제270회 임시회에서 이장우 시장은 해수의 염분이나 화학성분에도 견딜 수 있는 35 메카파스칼(MPa) 정도의 강도를 갖춘 PC박스 형태의 차집관로 사용에 대해서만 말할 뿐  부식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2019년 환경부 ‘하수도설계기준’은 ‘관로의 내면이 마모 및 부식 등에 따른 손상 위험이 있을 때는 내마모성, 내부식성 등에 우수한 재질의 관로를 사용하거나 내면을 라이닝 또는 코팅을 해야 하고, 관로를 연결하는 연결구도 내부식성이 있는 재질로 해야 한다’라고 규정돼 있다.

끝으로 송 의원은 “10년, 20년이 아닌 100년을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과 수밀성이 우수한 재질의 콘크리트 PC박스를 사용해 인접한 갑천으로 오수 유입 걱정 없는 안전한 하수처리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설계는 물론 시공 전반에 걸쳐 이장우 시장의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라며 “20~30년 후 대전의 미래세대에게 고개를 떨구지 않고 100년이 지나도 떳떳한 대전시민으로 남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대전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민간투자사업’은 기존 원촌동 하수처리장과 오정동 분뇨처리장을 유성구 금고동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 7,214억 원이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