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5차 산업혁명 전문인력 양성 필요”
상태바
대전시의회, “5차 산업혁명 전문인력 양성 필요”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3.08.1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경 의원,  ‘미래과학 혁명시대 혁신교육을 위한 정책토론회’ 주장
대전시의회 ‘미래과학 혁명시대 혁신교육을 위한 정책토론회’[사진=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미래과학 혁명시대 혁신교육을 위한 정책토론회’[사진=대전시의회]

“대전시가 5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려면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AI(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1일 열린  ‘미래과학 혁명시대 혁신교육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다.

이날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이재경 의원은" 5차 산업혁명 전문인력 선제적 양성대책이 필요하다"며 같이 말했다.

넥스트클럽(대표 남승제)과 공동주관으로 이루어진 이번 정책토론회는  (前)KAIST 부총장인 장순흥 부산외국어대학교 총장이 발제자로 나서  “5차 산업혁명 대비 디지털인문학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발제에서 장순흥 총장은 향후 5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함께 초인공지능과 초생명시대를 살아갈 시민으로서 우리가 갖추어야 할 소양과 역량 그리고 교육혁신과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강영환 (前)지방투자산업발전위원장, 남승제 대표, 박지훈 법률사무소 주진 대표변호사, 이재현 ㈜니마시니솔루션스 대표, 정흥채 대전시교육청 교육국장,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이 참여하여 제5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대책을 논의했다.

지정토론에서 강영환 (前)지방투자산업발전위원장은 5차 산업혁명의 성장동력이 인류의 ‘상상력’에 달려 있음과 교육자유특구의 취지와 목적을 살리기 위해 다양성을 지닌 학교유형의 존립, 교육수요자의 자유로운 학교 선택, 지방소재의 명문대학 양성, 그리고 초·중·고교의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남승제 대표는 미래과학 혁명시대의 도래를 앞두고 인류공동체가 당면할 가치관의 혼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찰해야 하며, 인간 존중의 의식과 사고를 교육할 가칭‘미래혁신 교육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지훈 변호사는 시대의 변화와 혁신에는 윤리규범의 변화가 뒤따른다는 점과 인공지능 활용 관련 법률의 미비점, AI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보안문제 등을 쟁점으로 내놨다. 

이재현 대표는 인공지능의 발달과정 속에서 딥러닝의 도약과 강화학습에 이어 GPT-4에 이르는 과정을 제시하며 인공지능의 한계를 개량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정흥채 대전시교육청 교육국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중 하나가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의 도입이라는 점을 밝히면서 지금의 학교환경에 AI코스웨어를 접목시켜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디지털 기반의 미래 대전교육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