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호관리 조례안 통과
상태바
충남도의회,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호관리 조례안 통과
  • 이소연 기자
  • 승인 2023.09.14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숙 의원 ,“미래세대에 남겨주기 위한 야생생물의 지역·생태계별 관리 필요”
김명숙 충남도의원[사진=도의회]
김명숙 충남도의원[사진=도의회]

 

충남도의회는 14일 제347회 임시회 복지환경위원회 2차 회의에서 김명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야생생물 보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의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등 보호 및 관리에 대한 조항을 신설하는 등 충남도에 자생하는 야생생물 보호와 관리에 있어 도의 역할을 구체화했다.

김 의원은 “국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과 충남도 보호야생생물은 지역별·생태계별로 체계적인 관리가 꼭 필요하다”며 “시장·군수에게 지역마다 다른 야생생물 체계를 파악하게 하고, 도는 전체적인 시각에서 서식지와 대체서식지 파악 등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본적으로 멸종위기 야생생물은 국가에서 지정·관리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그 시책에 적극 협조하는 것이나, 언제 어떤 야생생물이 멸종위기에 처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선제적으로 보호·관리해서 후대에 남겨주는 것이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개정안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등의 서식지 및 대체서식지의 지정과 관리 조항을 신설하고 ▲야생생물 조사·연구·보호·구조·관리 등을 위한 보조금의 내용을 보강하며 ▲원활한 사업의 진행을 위해 도지사의 권한 중 일부를 시장·군수에게 위임하는 한편 ▲도와 각 시·군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2023년 8월 기준 우리나라의 멸종위기 야생생물은 새롭게 지정된 19종을 포함해 총 282종이며, 충남도의 야생생물 보호구역은 총 38개소 97.22㎢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