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악재는 ´현재진행형?'
상태바
대전교육청, 악재는 ´현재진행형?'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3.09.18 06:5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들도 곤혹감 못 감춰 ´교육청 신뢰도 바닥으로´  

교사 피습사건, ‘왕의 DNA’  교육부 사무관 갑질 논란, 용산초 교사 사망 사건 등등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15일 시교육청 브리핑 룸에서 교육보호활동 종합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전교육청]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15일 시교육청 브리핑 룸에서 '교육보호활동 종합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전교육청]

대전교육청이 연이어 터지는 악재로 휘청거리고 있다. 

한 사건이 미처 수습되기도 전에 다른 일이 터지다 보니 각종 사고에 해명을 하는 것이 본업인 것처럼 보인다. 

'공교육 멈춤의 날' 불참 강요 압박, 용산초 교사 사망 사고 관련 교권보호위원회 미개최, 조문 삼가 발언 등 이름도 다양한 의혹이 줄줄이 이어지면서 헤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관리자의 안이한 인식과 갑질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장21'이 취재한 것을  종합하면 대전교육청의 악재는 지난달부터 시작됐다.

지난달 4일 오전 대덕구의 한 고교에서 40대 교사가 흉기 피습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외부인 출입금지가 지켜지지 않아 교내에서 피습을 당하다 보니 교육계는 물론 학부모와 학생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

이어 “왕의 DNA를 가진 아이”…교육부 사무관 갑질 논란 사건이 터져 나왔고 교원 단체들은 철저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 '공교육 정상화(멈춤)의 날'을 앞두고 대전교육청은 학생 교외체험학습 허용 여부를 놓고 학교장의 재량 판단에 과도하게 개입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안내 차원이라고 해명했지만 교육청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졌다.
 
여기에 용산초 교사 사망 관련 교권보호위원회 미개최 의혹, 조문 삼가 등으로 관리자의 갑질 의혹에 휘말리다 보니 교사와 학부모들은 완전히 등을 돌린 모양새다.

이와 맞물리면서 불똥은 공보관실로 튀었다. 여러 사안에 적극 대응을 못했다는 '역할 부재론'까지 나왔다. 

부임 초, 교육감 비서실장 출신으로 기대를 모았던 'A'공보관은 공보와는 인연 없고 복 없는 사람으로 비쳐졌다. 실제로 줄이어 터진 악재에 공식으로 내놓은  해명 자료는 단 한 건이 전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듯 지난 15일 설동호 교육감이 구원에 나섰다. 

이날 설 교육감은 악성 민원과 교육활동 침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지만 실효성이 의심스러운 대책이란 비판이 나왔다.

이미 발표한 대책을 두 번 세 번 반복하다 보니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떨어진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일련의 사태들이 일선 학교 관리자로부터 야기된 만큼 대전교육청도 이번 일에서 자유로울 것 같진 않다.

대전교육청 존재 이유를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지도 감독에 소홀했다면 비판받아야 한다.

갑질로 대변되는 관리자들이 향후 어떻게 변화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디트 2023-09-18 12:06:46
교육계의 개혁이 절실합니다

이준선 2023-09-18 11:56:01
ㅠㅠ 공교육 정상화가 실현되길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