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호선 “수소트램”으로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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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2호선 “수소트램”으로 확정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3.11.07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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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장우 시장, " 최첨단ㆍ친환경 수소 기술의 완전 무가선 방식으로 건설 "
이장우 대전시장 [사진=대전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최첨단ㆍ친환경 수소 기술의 완전 무가선 방식으로 건설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7일 시청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내년도 착공될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한 수소트램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단일 노선으로는 세계 최장 노선으로 총연장 38.1km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정거장 45개소, 차량기지 1 개소를 포함한 순환선으로 추진된다.

총사업비 1조 4,091억 원이 투입되며 2024년 착공,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트램은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해 차량 내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만들어진 전력을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트램을 뜻한다. 외부 전기 공급설비(대규모 급전 및 변전시설) 설치가 필요치 않아 완전 무가선 방식으로 주행할 수 있다.

전 구간 무가선 트램 구현을 전제로 한 이번 기술제안 공모에서 현대로템의 제안 방식을 받아들여 수소트램 도입을 최종 확정했다.

수소트램 도입 결정에 따라, 대전시는 현대로템에서 제안된 수소트램의 차량 가격 및 제원을 기준으로 현재 진행 중인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차량 부문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RFP)를 작성할 예정이다. 최종 사업자 선정(트램차량 제작업체)은 향후 공개경쟁입찰로 결정된다.

이장우 시장은“지난 50년간 대한민국의 첨단 과학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주도해 온 과학수도 대전에서 미래 철도 기술인 수소트램의 국내 최초 도입은 편리한 대중교통 활성화 차원을 넘어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라며 “이번 급전방식 결정으로 트램 건설 관련 모든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내년도 착공을 위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술제안 평가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창상훈 우송대 교수(前 한국철도학회 회장)는 “수소트램은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친환경 시스템으로, 대전시 대중교통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향상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대전트램 건설 과정에서 수립된 사업계획과 축적된 기술 경험은 우리나라 철도산업 발전의 주요 자산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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