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배출수 재처리 업무협약
상태바
한국수자원공사, 배출수 재처리 업무협약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4.01.15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담수 배출수 재처리 테스트베드, 탄소중립 및 청정자원 추가 확보
14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진행된 한국수자원공사와 부강테크 및 Capture6 간의 업무협약식에서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는 14일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현지에서 국내외 민간기업과 물 관련 혁신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테스트베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수자원공사는 충남 서북부 지역에 부족한 공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건설 중인 대산임해해수담수화 시설의 파일럿 플랜트를 민간기업의 테스트베드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바닷물의 담수화 이후 남겨진 고염분의 배출수와 대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이용하는 해수담수 배출수 재처리 기술의 실·검증 지원과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해수담수화 배출수 재처리 기술은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바닷물의 담수화 이후 남겨진 배출수에서 깨끗한 물을 추가로 확보한다. 또, 배출수에 함유된 칼륨, 마그네슘 등 해양염류를 추출한다. 혁신기술로 물 광산이 구현된다는 의미이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2021년부터 K-테스트베드 운영기관으로서 64개 기관을 이끌며 대한민국 전 산업분야 스타트업 및 중소벤처기업에 공공 인프라를 개방해 기업이 보유한 혁신 아이디어에 대한 연구개발과 현장실증을 지원해오고 있으며, 우수 제품은 판로개척도 지원하는 등 물 관련 선진기술 개발 및 물 산업 육성을 선도해오고 있다.

윤석대 사장은 “한국수자원공사는 그간 물-에너지-도시 등 물 순환 전 과정에서 첨단 물관리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2050 탄소중립 국가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민간기업과 함께하는 물 관련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물 산업 육성과 글로벌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14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한국수자원공사와 부강테크 및 Capture6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