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시장, "예산은 명확한 규정에 의해 집행돼야"
상태바
이장우 시장, "예산은 명확한 규정에 의해 집행돼야"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4.01.15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시정 브리핑.. 시설관리공단의 예산 불법 전용 논란 관련 입장 밝혀
이장우 대전시장 [사진=박선희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 [사진=박선희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15일 시설관리공단의 예산 불법 전용 논란과 관련해 "명확한 규정에 의해서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장우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린 시정 브리핑에서 "시설공단 이사장이 남은 예산을 시에 반납하지 않고 공무직 직원들에게 생활임금으로 지급한 마음은 이해한다"면서도 "법과 제도의 틀을 벗어나면 재량권 남용"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시장은 "앞으로 시에서 지도· 감독을  잘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 이해해 달라"고 말해 사안이 확대되는 걸 바라지 않았다.

또, 최근 대전시가 추진하는 중앙로 지하상가 개별 점포 경쟁입찰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올 7월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입주상인들의 사용 허가 기간연장 요구에 대해, 이 시장은 "입주상인들의 걱정은 알겠지만 기간 연장은 불가하다"고 밝혔다.

"당시 1987년 최초 협약에는 유상사용을 조건으로 사용기간을 연장해 줄 수 있었지만, 현재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적용을 받아 기간 연장이 어렵다"는 점을 들었다.

이 시장은 "대전시민들이 시 재산을 관리하라고 시에 위임을 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은 그 소임을 다 할 수 밖에 없다"며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시민 소통보다는 자기편 구축 편 가르기에 매진해 왔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장은 "편 가르고 갈라치고 이런 것을 잘하는 전문가들은 따로 있다"면서 "국가가 갈라치기하고 편 가르기 때문에 갈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소통을 지원하는 중간 조직인 대전 인권센터, 사회적 자본 지원센터가 지난 연말에 문을 닫은 건 그런 차원이 아니고 센터가 너무 많다 보니 일부 조정을 해나가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센터가 인건비로 70%를 지출하다 보니 실제 사업비는 30%에 불과해 실효성이 없으므로, 자리만 차지하는 센터는 앞으로도 계속 정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시장은 앞서 가진 시정 브리핑에서 지난 1년 6개월 성과로  ▲나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선정 ▲방위사업청 대전 시대 ▲연구산업진흥단지 지정 ▲국가 우주산업클러스터 포함 ▲대전 0시 축제 부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총사업비 협의 완료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가속도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개원 ▲대전하수처리장 시설 현대화 사업 착공 ▲70세 이상 버스비 무료화 ▲청년 월세 지원사업 시작 ▲국민안전체험시설 건립 ▲2년 연속 4조원 규모 국비 확보 ▲머크사 등 45개 기업 투자유치 ▲대전천 통합사업 등 국책사업 92건 선정 ▲정부합동평가 등 대외 평가 42건 수상 등을 들었다.

이장우 시장은 “올 한 해 역동적이고 과감하게 시정을 운영하겠다”라며 "미래개척, 문화활력, 생활안정, 공간혁신이라는 4가지 시정 방향을 설정하고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