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정책발표에.. "재탕" 비판
상태바
대전교육정책발표에.. "재탕" 비판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4.02.14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정흥채 교육국장, 2024년 대전 교육정책 발표
정흥채 대전교육청 교육국장이 14일 시 교육청 기자실에서 '2024년 새롭게 변화되는 주요 교육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박선희 기자]

대전교육청이 14일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올해 주요 교육 정책을 내놨다. 

모든 학생들에게 맞춤 교육을 하고 교원 교육 활동을 보호하는 게 핵심이지만 대부분 이전에 발표됐던 정책으로 '재탕'에 불과하다는 평이 나왔다.

정흥채 교육국장은 이날 시 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2024년 새롭게 변화되는 주요 교육정책'으로 △책임ㆍ맞춤 교육 강화 △ 미래교육 기반조성 △ 학교현장 폭력 대응 지원 △교원 교육 활동 보호 등을 발표했다.

악성 민원 대응을 위해 '통합민원팀'을 설치하고 동ㆍ서부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 전담기구를 만들어 업무 경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정 국장은 "새로운 정책들이 학교에서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하면서 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대전교육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말했다.

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지난달 16일 설동호 교육감이 발표한 '대전교육 주요 정책'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물론 올해의 교육정책이라는 점에서 같은 뼈대를 유지해야 하지만  한 달도 채 안 돼 "새롭게 변화되는..." 부분만을 바꿔 다시 발표하다 보니 알맹이 없는 '재탕' 발표라는 비판이 적지않다.

정책 콘트롤 타워 역할을 맡고 있는 교육국이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교육 현안을 제대로 챙기고 있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실제로 지난해 대전 교육은 학교폭력 문제 대전 교사 사망, 학교 내 흉기난동, 수많은 사건 사고 등으로 위기를 겪어왔지만, 당시 내세운 대책과 올해 발표한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전 교육개혁 과제로 내세운 책임교육학년제,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제,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운영 등이 보여 주기에 그치지 않고 위기의 대전 교육을 해결하고 정책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