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박영국 대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주도" 사실과 달라 
상태바
세종시, "박영국 대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주도" 사실과 달라 
  • 박선희 기자
  • 승인 2024.02.15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청 로고[그래픽=세종시]
세종시청 로고[그래픽=세종시]

세종시는 15일 박영국 세종시 문화관광재단 대표가 박근혜 정권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시는 이날 "박영국 대표 박근혜 정권 문화계 블랙리스트 주도"라는 내용의 이순열 세종시의장 명의의 논평 및 보도자료에 대한 성명을 내고 “언론 보도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며 “사실이 아닌 내용에 대해 바로잡고자 한다”고 말했다.

시는 "박영국 대표가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하였더라면, 감사원의 강도 높은 감사와 문화체육관광부 조사, 사법기관의 수사 및 재판을 거쳐 확정된 중징계 처분과 법적 책임을 면치 못했을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에 대한 사후조치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장 직위 3개를 폐지하는 조직개편과 함께 고위공무원단 인사발령 과정에서 전보된 사실은 있다"고 밝혔다.

또, "이는 블랙리스트 작성과 국정농단에 주도적으로 개입한 공무원과 산하기관 임직원이 수사의뢰(10명), 중징계(1명) 등을 받은 사례와 전혀 다른 성격"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임용 과정과 공정한 평가 절차를 통해 역량 있는 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를 선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다"면서 "시의회와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로 법적으로 보장된 지자체장의 재량 권한 행사를 놓고 협치를 무시한 처사라거나 퇴직 공무원 밥그릇 챙기기라는 식으로 폄훼하는 것은 건설적인 논의 전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순열 세종시 의장은 14일 논평을 내고 “박영국 대표이사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감사원으로부터 징계를 요구받은 인물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문체부 1급 실장에서 2급에서 강등된 인물”이라며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을 줄 세우고, 정치 편향을 이유로 낙인찍어 불이익을 줬던 당시 처분이 세종에서 재현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